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질 기질의 차원과 유형 기질과 양육 양육자의 역할

by 김견이 2024. 7. 18.

기질은 개인의 행동을 특징짓는 기본적인 양식이다. 작은 자극에도 잘 울고 예민한 영아가 있는가 하면, 잘 웃고 쾌활한 영아도 있다. 또한 낯선 자극에 쉽게 다가가는 영아가 있는가 하면, 낯선 자극을 매우 불안해하고 피하려는 영아도 있다. 이렇듯 출생 직후부터 제각각 세상에 반응하는 방식이 다름을 알 수 있다.

기질의 차원과 유형

기질을 구성하는 9개의 차원을 바탕으로 순한 기질, 까다로운 기질,  느린 기질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순한 기질은 생리적 리듬이 규칙적이며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고 대체로 기분이 좋다.

까다로운 기질은 생리적 리듬이 불규칙적이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느리고 많이 우는 경향이 있다.

느린 기질은 반응 강도가 약하며, 새로운 자극에 잘 반응하지 않는다. 

기질의 차원 내용
1. 활동수준 일상생활에서의 신체 활동의 양
2. 접근/회피 새로운 자극에 대한 반응
3. 적극성 일과의 변화에 대한 반응
4. 기분 즐겁고 행복하고 우호적인 행동 또는 슬프고 불행하고 적대적인 행동의 빈도
5. 주의지속성 활동이 지속되는 시간 및 방해를 받았을 때 호라동을 계속하는 정도
6. 주의산만성 외부의 자극에 의해 영아가 하고 있던 활동이 방해받는 정도
7. 규칙성 수면, 수유, 배변 등 생리적 기능의 예측가능성
8. 반응 강도 자극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반응의 강렬한 정도
9. 반응 역치 영아의 반응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자극의 양

기질과 양육

1) 조화의 적합성: 영아의 기질과 환경이 조화를 이룰 때 가장 바람직한 발달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까다로운 기질을 지닌 영아라 하더라도 부모가 기질을 잘 이해하고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양육한다면 문제없이 성장할 수 있고, 순한 기질의 영아에게 부모가 과도한 요구를 하거나 신호에 둔감하다면 성장하면서 문제를 겪을 수 있을 것이다. 

2) 유기체 특수성 가설: 영아의 발달에 대한 환경의 영향력은 영아의 기질(활동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동일한 환경에서 자라더라도 영아가 어떠한 기질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다른 발달의 결과를 가져온다.

3) 행동유전학의 관점: 영아의 기질 특성은 양육자로 하여금 특정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양육자의 반응이 다시 영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잘 웃고 활발한 영아는 반응이 없고 수동적인 영아에 비해 사회적인 자극을 더 많이 받을 것이며, 사회적인 자극은 영아의 발달에 이롭게 작용한다. 또 영아는 자신에게 잘 맞는 환경을 선택 하는 성향도 있다.

정서 발달을 위한 양육자의 역할

양육자는 영유아에게 정서 표현과 이해, 조절에 대한 모델이 될 뿐만 아니라 양육자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양육자가 정서를 다루는 방식을 내면화하게 된다. 부모가 자녀의 정서를 사회화하는 과정은 '자녀의 정서에 대한 반응, 정서에 대한 대화, 부모의 정서 표현'의 세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1)자녀의 정서에 대한 반응: 부모는 유아가 보이는 부정적 정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부정적 정서를 나타낸다고 해서 부모가 부정적으로 반응하면 정서적인 각성을 강화시킴으로써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부모가 정서를 인정해 주고, 지지해 주는 것이 부정적 정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정서에 대한 대화: 부모는 자녀와 일상적인 대화를 하면서 특정한 정서를 강조하거나, 왜 어떤 정서를 표현하게 되는지, 정서를 표현한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등 정서적인 경험에 대해 대화를 많이 한 경우,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는 데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질 수 있다.

3) 부모 정서의 표현: 부모는 정서 표현에 대한 모델이 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정서를 많이 표현하는 경우 자녀도 긍정적인 정서를 갖게 되는데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다양한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도 자녀의 정서발달에 도움에 된다.

 

영아가 양육자와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양육자가 영아에게 신뢰할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양육자는 영아가 보내는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또한 각기 다른 기질을 지닌 영아가 세상에 적응하여 살아가기 위해 영아의 기질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양육자는 개별성을 인정하여 영아의 기질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영아의 기질은 양육자의 양육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영아의 발달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영아와 양육자와의 관계가 상호적 관계라는 점을 고려하여 양육자가 양육효능감을 높이고 양육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